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두 방면들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여덟 항목들

형상을 이룸

주요 구절: 로마서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믿는이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것은 신성한 생명안에서 그들의 변화의 절정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신성에 충만히 참여할 자격이 되는 단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아들의 형상을 본받아 그분이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시도록 예정하셨습니다(롬8:29). 우리가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은 우리가 그분의 형상을 표현하거나 살아내는 것입니다. 믿는이들이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고 그들의 매일의 삶에서 살아낼 때 세상은 그리스도를 그분의 모든 형제들안에서 표현되는 하나님의 맏아들로서 보게 될 것이고 모두가 같은 형상을 소유할 것입니다.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을 통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사판들이 되어서 생명과 본성에서 그분과 완전히 같아지지만, 신격에 있어서는 아닙니다(요일3:2). 그분은 우리의 놀라운 원형이시고 우리는 그분의 대량 생산이십니다.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을 닮아가는 법을 알기 위해서 먼저 우리는 반드시 이 분이 어떻게 이 땅에서 사셨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인자로서 매일매일을 십자가의 그늘아래서, 자신과 그의 인간생명과 본성을 부인하고 십자가에 못박으며 사셨습니다. 그분이 이 땅에서 사셨던 십자가의 인생은 우리에게 본과 틀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매일의 삶에서, 우리 또한 그분의 죽음의 틀에 닮아가야 합니다(빌3:10). 그리스도의 죽음을 닮아가는 것은 우리 사람의 인내에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참기위하여 우리의 최선을 다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우리는 단순히 죽어야 합니다(고전15:31). 실제적으로 죽는 길은 쉬지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닮는 것을 체험하기 원한다면, 매일 매일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빌3:10) 누림으로 모든 일에서 그분의 죽음을 닮아갈 필요가 있습니다.